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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건강증진의 이해

오늘의 주제는 건강증진의 이해입니다.
보건교육사·보건행정 분야를 공부할 때 이 부분이 가장 헷갈릴 수 있는데, 개념을 제대로 잡아두면 이후의 정책·교육·실무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건강증진의 개념부터 보건교육과의 관계, 중요성 등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건강증진의 이해 보건교육과의 관계

1. 건강증진의 의의

1) 건강증진의 개념

건강증진(Health Promotion)은 단순히 질병을 예방하는 수준을 넘어, 개인과 지역사회가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주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오타와 헌장은 건강증진을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을 통제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과정”으로 설명하며, 환경·정책·행동 변화가 모두 포함되는 포괄적 과정임을 강조합니다. 즉, 건강증진의 개념은 개인 책임 중심의 건강관을 벗어나 생활환경과 사회적 조건을 함께 고려하는 현대적 건강관에 기반합니다.

 

2) 건강증진활동의 목적

건강증진활동의 목적은 단순히 병에 걸리지 않게 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사회적 구조를 마련하는 것에 있습니다. 대표적 목적은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건강역량 강화: 스스로 건강행동을 유지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증진
  건강불평등 감소: 사회·경제적 차이가 건강 수준의 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환경 개선
  지속 가능한 건강환경 조성: 정책, 제도, 지역사회를 통해 건강친화적 환경을 구조적으로 구축
다시 말해 건강증진활동의 목적은 개인·환경·정책의 세 축에서 균형 있게 건강을 확보하는 데 있습니다.

 

3) 건강증진 모델

Tannahill의 건강증진모델을 살펴보면 총 3가지 영역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첫째 '보건교육' 은 적극적으로 건강을 향상시키고, 불건강을 예방하고 감소시킬 목적으로 행하는 일련의 의사소통 활동을 의미합니다. 

뚤째 '예방'은 4가지 영역인 

 - 건강문제 발생 예방

 - 조기발견과 그 전행 예방

 - 합병증 예방

 - 재발 예방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셋째 '건강보호'는 사람들의 환경에서 건강위험요인 제거, 건강의 유익한 환경 제공, 불건강행동감소, 적극적 건강상태 증진을 위해 생활양식을 갖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Tannahill의 건강증진모델에서의 건강증진의 7가지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예방사업 : 예방접종, 자궁경부함 선별검사

 ② 예방적 보건교육 : 불건강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양식의 변화 유도

 ③ 예방적 건강보호 : 건강보호 차원에서 소개된 법률 • 정책  • 규칙의 제정과 시행, 상수도의 불소 투입

 ④ 예방적 건강보호를 위한 보건교육 : 대중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회적 환경조성, 안전벨트 착용

 ⑤ 적극적 보건교육 : 개인이 적극적으로 건강의 기초를 세우도록 행동을 변화시키는 노력

 ⑥ 적극적 건강보호 : 직장 내에서 흡연금지, 여가시설 마련

 ⑦ 적극적 건강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보건교육 : 대중이나 정책결정자들에게 적극적 건강보호 수단의 중요성 인식과 이들에 대한 지원을 보장받기 위한 노력

 

Pender의 건강증진모델은 개인의 지각된 자기효능감, 이익, 장애요인을 중심으로 건강행동을 예측,
사회생태학적 모델의 경우 개인, 대인관계, 조직, 지역사회, 정책의 다층적 요인이 건강행동을 결정한다고 하였습니다.
Ottawa Charter Framework의 경우 건강한 공공정책 수립, 건강친화적 환경 조성, 지역사회 역량 강화 등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이처럼 건강증진 모델은 실제 교육·정책 기획에서 필수적인 이론적 기반으로 활용됩니다.

 

 

2. 보건교욱과 건강증진

1) 보건교육과 건강증진과의 관계

보건교육은 건강증진을 완성하는 핵심 전략 중 하나입니다.

건강증진이 정책·환경·지역사회 활동까지 포함하는 “넓은 개념”이라면,

보건교육은 그 안에서 개인의 지식,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는 구체적 실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금연 정책이 건강증진의 일환이라면, 그 정책을 실질적으로 작동하게 만드는 금연교육은 보건교육에 해당됩니다.
즉, 보건교육은 건강증진의 목표를 실천 가능하게 만드는 직접적 도구이며, 두 영역은 상호 강화적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3가지 사업활동으로는

① 교육적 수단으로서 보건교육을 통한 생황양식의 개선

② 환경적 수단으로서의 건강생활환경 조성

③ 예방의학적 수단으로서의 질병 위험요인의 조기발견관리를 위한 예방서비스 강화 등이 있습니다. 

 

 

3. 건강증진의 실제

1) 국민건강진흥법(1995년 제정)

국내 건강증진 활동의 법적 기반은 「국민건강증진법」입니다.
이 법은 국가 차원의 건강증진사업 추진 근거를 마련하여, 영양·운동·금연·절주·만성질환 관리 등 다양한 건강증진정책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도록 규정합니다. 특히 보건소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기반 건강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하여,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와 지속 가능한 건강증진 체계를 구축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민건강진흥법은 건강증진의 실천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국민건강증진사업의 목표

 ① 질병의 조기사망률 감소

 ② 인구집단 간의 건강격차 완화

 ③ 건강수명연장

 ④ 건강형평성 제고

 

  국민건강증진법의 4대 사업과제

 ① 건강생활실천 확산 : 금연, 절주, 운동, 영양 등

 ② 예방중심 건강관리

 ③ 인구집단별 건강관리 : 모자보건, 노인보건, 근로자보건, 학교보건 등

 ④ 건강환경 조성 : 식품안전, 음용수, 공기, 지역사회환경 등

 

  국민건강증진법의 사업전략

 ① 건강행태변화 추진

 ② 건강관련 사회환경변화 추진

 ③ 예방보건서비스 확충

 ④ 건강위해환경에 대한 조치

 

2) 건강증진의 철학

1974년 캐나다 라론드 보고에 따르면 건강의 결정요인은 60% 이상이 올바른 생활방식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1978년 구소련 알마아타 선언에서는 일차보건의료 개념을 제창하였고, 치료중심의 의료에서 예방을 강조하였습니다. 

1986년 캐나다 오타와 헌장에서는 '건강증진에 사회적 환경의 개선을 포함'하여 채택하였습니다.

 

건강증진은 인간을 단순히 의료적 처치의 대상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존재로 바라보는 관점에 기반합니다.

이는 인간의 자율성 존중, 사회정의, 형평성, 참여, 역량강화를 중시하는 접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건강은 의료만으로 결정되지 않으며, 삶의 조건과 사회 구조가 건강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전제로 합니다.

 

3) 건강증진의 원칙

건강증의의 대상은 지역사회주민 전체를 전제로 하며,

지역사회주민의 자발적인 지역적 활동 등을 병행하여햐 합니다.

효과적이며 구체적인 지역사회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며 일차보건의료전문가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건강과 사회분야에서의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건강증진 목표와 전략

건강증진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은 21세기 생활환경 및 사회구조가 다양해짐에 따라 건강위해요인이 증가하고 재해, 사고, 중독 등 응급의료서비스의 요구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만성퇴행성질환의 증가로 주택서비스, 장기요양, 장기이식, 인공장기 등 새로운 보건의료서비스의 요구가 다양해졌습니다.

병원균의 변종 출현, 약품내성에 따른 기존 감염병 존속 •신종 •재출현, 감염병의 확산 등 감염병 질환관리 역시 중요한 분야로 등장하였습니다.

건강증진의 궁극적 목표는 상병이환율 감소, 조기사망률 감소, 건강수명 연장, 건강장수, 삶의 질 향상 도모에 있습니다.

 

 

 

공부하다 보면 ‘건강증진’이라는 단어가 너무 크고 추상적으로 느껴지지만, 알고 보면 우리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건강 행동들이 모두 건강증진의 중요한 출발점입니다.
여러분의 공부와 실무에 이번 정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증진법
김영임 외(2022). 보건교육학. 계축문화사
박종열 외(2021). 건강증진개론. 정담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