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을 공부하다 보면 “왜 사람들은 건강에 좋다는 걸 알아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을까?” "어떤 방식, 어떠한 방향으로 사람들의 행동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자꾸 생기곤 합니다.
이때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보건교육 관련 행위이론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 대인관계,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건강행동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강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WHO는 건강을 “신체·정신·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 상태”로 정의하며, 이는 건강이 다차원적이며 환경 요인, 사회 구조, 개인의 선택이 함께 작용하여 형성됨을 의미한다. 현대 건강 개념은 점점 기능적 능력, 삶의 질, 생활환경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건강의 결정요소
- 생물학적 요인 : 유전된 능력, 노화작용, 신체 각 기관의 조직
- 환경적 요인 : 공기, 물, 안전한 식품 및 위생, 쓰레기처리, 저소음, 운동체계, 사회적 환경
- 생활습관 : 문화, 사회적 지지
- 보건의료조직 : 의사, 보건소, 병원 등에 대한 보건의료대책
2. 건강과 보건행동
1) 질환, 질병, 병의 구분
질환은 특볗한 임상증후가 있으며, 특별한 병인과정을 포함한 의학적 가설입니다. 또한 병인, 영양결핍, 생리적 부적합성과 관련이 있고, 의사가 진단하고 치료하는 대상입니다.
반면 질병은 스스로 느끼는 생리적 문제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현상을 의미하며, 질환의 경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변화로 인해 느끼는 아픔과 관련된 느낌이며, 건강한 상태로부터 벗어나 있는 것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병의 의미는 다른 사람들이 아프다고 여겨지는 사람의 타당성을 인정하는 것이며, 그 사회 안에서 특별한 '지위'나 '역할'이 적용됩니다.
2) 보건행동 & 건강행동 & 예방행동의 구분
보건행동은 임상적 개선, 생리적 회복을 의미하며 예방행동, 병감행동, 환자역할행동으로 사용합니다.
건강행동은 의지가 담긴 행동으로 나의 건강상태를 인식하는 것이며, 건강의 악화나 개선에 영향을 주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예방행동은(1966,Kasl과 Cobb) 질병에 대한 어떤 증상이 없는 사람이 계속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목적으로 취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일차적 예방행동과 이차적 예방행동이 있는데, 일차적 예방행동에는 건강유지증진을 위하여 취하는 행동, 예방접종, 예방을 위한 영양제 복용, 비의료적 행동으로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 규칙적인 식사, 체중관리, 금연 등이 여기에 해당되며, 이차적 예방행동에는 질병을 조기발견하여 그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촉진하는 행동이 바로 그것입니다.
보건행동은 개인이 건강을 유지·증진·회복하기 위해 선택하는 모든 행동을 의미하며, 건강의 결정요인 중 하나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영양, 운동, 흡연, 음주, 스트레스 관리 등 생활 속에서 반복되는 선택이 곧 건강의 질을 결정하는 요소가 됩니다.
보건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므로, 건강행동을 이해하는 이론적 기초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건강행동 변화를 위한 이론과 모형
1) 개인의 건강행동 변화를 위한 이론과 모형
보건교육 •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건강행동이론이 적용되어야 하는 이유는 습관화된 사람의 행동이 개인의 다양한 내 • 외적 요인들과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면서 사람의 행동특성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건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보건교육의 효과성을 올바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건강행동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① 인지조화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
사람은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할 때 심리적 불편함(인지부조화)을 경험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을 바꾸거나 태도를 조정하려 한다. 전통적 보건교육의 기반으로 최근에는 건강상담에서 동기유발상담의 기본 원리로 적용됩니다.
예: “운동이 필요하다는 걸 알지만 실천하지 못할 때 느끼는 불편함 → 운동 시작의 계기로 작용”
②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건강신념모형은 '신념'이 건강을 추구하는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가정입니다.
즉 건강행동의 실천 여부는 특정행동이 특정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특정한 결과에 부여한 개인의 주관적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입니다.
예: 비만 위험성을 높게 느끼고(심각성), 운동의 이점이 크다고 판단할수록(유익성), 실천 가능성이 커집니다.
③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에이젠과 피시바인이 주장한 이론으로,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려고 결정하기 전에 관련된 정보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행동의 결과에 대해 신중히 고려하여 비로소 행동한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즉 행동은 ‘의도(intention)’에 의해 결정되고, 의도는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입니다.
예: “주변 사람들이 금연을 지지한다”는 인식이 행동의도 강화로 이어짐.
④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합리적 행동이론에 ‘지각된 행동통제력(PBC)’을 추가한 모델로,
즉, 의도가 있어도 스스로 실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야 행동이 나타난다는 이론입니다.
⑤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특이한 상황, 예측이 불가능했던 경우 어떠한 원인이 사건을 발생시켰는지 설명하고 이해하려는 믿음으로 이 믿음은 동기를 유발하여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 이론은 다양한 보건교육문제에 적용이 가능하며, 특정상황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영향력, 통제력을 행사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이론입니다.
예: 피임, 성교육 등 다양한 보건교육문제에 적용
⑥ 범이론적 모형(예방채택과정모형)(Transtheoretical Model)
행동은 단계적으로 변화하며, 변화단계(계획 전 단계 - 계획단계 - 준비단계 - 행동단계 - 유지단계)에 따라 교육 전략이 달라야 한다는 모형입니다.
예: 금연 ‘준비단계’의 사람에게는 구체적 방법 제시가 효과적이며, ‘유지단계’는 재발 예방이 중요합니다.
2) 개인간 수준의 보건행동변화를 위한 이론과 모형
①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Bandura의 이론으로, 건강행동은 개인 요인, 행동, 환경이 서로 영향을 주는 상호결정성을 기반으로 설명하며,
핵심 요소는 자기효능감, 대리학습(모델링), 강화, 기대 등으로 구성됩니다.
사회인지이론은 모델링, 기술훈련, 자기모니터링, 계약의 방법으로 보건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적용됩니다.
② 사회적 관계망·사회적 지지 이론(Social Network & Social Support Theory)
사람은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 사회적 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는다.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는 건강행동 지속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적 지지의 종류를 보면 정서적 지지로는 공감, 사랑, 신뢰, 보살핌, 물리적 지지로는 물리적 도움, 서비스, 정보적 지지에는 충고, 제안, 정보제공, 평가적 지지에는 간접적인 의견제공, 확인(지지), 사회비교가 해당됩니다.
③ 정보처리와 설득적 커뮤니케이션(Information Processing & Persuasion)
교육 메시지가 사람의 ‘주의→이해→수용→행동’의 단계를 거쳐야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이론입니다.
메시지의 명확성, 신뢰성, 반복, 전달자의 전문성 등이 설득력을 높힐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믿음, 태도,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주로 정보제공이라고 하였고, 보건커뮤니케이션은 설득의 요소를 많이 갖는다고 하였습니다.
3) 집단과 지역사회수준의 보건행동변화를 위한 이론과 모형
① 혁신과 전파이론(Diffusion of Innovations Theory)
Rogers가 제시한 이론으로, 새로운 건강행동이나 프로그램이 사회로 확산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주요 구성요소:
혁신성: 새로운 생각, 태도, 행동이 기존의 그것보다 어떤 가치를 주는지
의사소통 채널: 정보가 전달되는 방식(대면, SNS, 미디어 등)
사회체계: 구성원의 규범·관계망
혁신채택자 유형: 혁신자 → 초기수용자 → 전기다수 → 후기다수 → 지연수용자
보건소 금연클리닉, 모바일 걷기 앱 등은 이 모형으로 확산 과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② PRECEDE–PROCEED Model
보건사업 기획·평가에 가장 널리 쓰이는 종합 계획 모형입니다.
Green과 Kreuter가 1980년대에 건강행위를 변화시키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습니다.
PRECEDE는 진단(Precede), PROCEED는 실행·평가(Proceed)에 해당됩니다.
PRECEDE(1~4단계)
1단계: 사회적 진단(삶의 질 평가) : 지역사회주민의 사회문제, 삶의 질을 파악하는 단계
2단계: 역학적 진단(건강문제·우선순위) : 우선순위를 정하여 가장 큰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지역사회가 추구하는 목적이나 사회문제들과 관련된 구체적인 보건목표와 보건문제를 파악하는 단계
3단계: 교육·생태학적 진단(소인·촉진·강화요인 분석) : 보건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소인성 요인, 가능요인, 강화요인으로 나눔
4단계: 행정·정책 진단(자원·정책·조직 구조 검토) : 변경가능한 정책, 규칙 등을 파악하는 단계
PROCEED(5~8단계)
5단계: 프로그램 실행 :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을 선정하여 실행하는 단계
6단계: 과정평가 :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것과 교육대상자를 평가
7단계: 영향평가 : 대상의 보건행동, 행동의 소인성 요인, 가능요인, 강화요인, 환경적 요인 평가
8단계: 결과평가 : 기획단계에서 설정된 건강상태나 삶의 질을 나타내는 지료들의 변화를 평가
③ MATCH(Multi-level Approach To Community Health)
1980년대 개발되었으며, 지역사회 보건문제를 다양한 차원에서 영향을 주도록 고안된 모형입니다.
생태학적 관점을 기반으로 하며, 건강문제에 대한 행동적 요인, 환경적 요인, 보호요인이 파악된 후, 우선순위가 결정될 때 적용할 수 있는 모형입니다.
MATCH는 지역사회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모형으로,
PRECEDE–PROCEED보다 행동 계획 중심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5단계 구성]
1단계: 목표 설정
2단계: 중재계획
3단계: 중재 준비
4단계: 실행
5단계: 평가
MATCH는 이론적 기반보다 실제 행동변화 전략을 빠르게 수립하는 데 적합해,
현장에서 사용하기 쉬운 실무 중심 모델로 평가됩니다.
행동이론은 처음 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모두 “사람이 어떻게 행동을 선택하고 바꾸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보건교육사는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대상자에게 맞는 교육 전략을 설계하고, 효과적인 건강행동 변화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 참고문헌
강경순, 김혜경, 김철규 보건교육사 한 권으로 끝내기, SD 에듀,
이영숙 외(2021). 보건교육학. 계축문화사.
박종열 외(2020). 건강증진개론. 정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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